족보풀이
작성자 운영위원
작성일 2013-02-28 (목)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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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각국사 조혼수(普覺國師 趙混修)와 청룡사(靑龍寺) 4.

3, 청룡사의 장판(藏版)


 


  청룡사는 보각국사(普覺國師)와 관련을 맺으면서  크게 번영을 하였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이야기며 현지에 남아있는 대표적
인 유물등이 국사와의 관련이  그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관심
이 가는것은 이곳에서 불교서적을 여러 차례 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사원에서 출판까지 한 예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청룡사 판본을 중심으로 이곳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다행이도  충북지역의 판본을  정리하여 놓은 글이 있어  청룡사  판본만을
옮겨 정리하고자 한다.
보각국사는 1357 ~8년경에  청룡사의 서쪽의 능선상에  암자를 짓고 연회
암(宴晦庵)이라 편액을 걸고 기거하였다 함은 앞서 기록한 바다. 이곳에서
그 후 떠나서 여러곳을 편력하다가 20여년만인 1378년(우왕 4)에 치악산
에 있다가 다시 연회암으로 돌아왔다. 바로 이때에 연회암에서 <선림실훈
(禪林實訓)>이라는 서적을 간행하고 있으니 현존하는 청룡사판의 처음이
다, 선림실훈(2권2책)은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 권말에
         <宣光八年 戊午 二月 書干 宴晦庵
                 留版  忠州  靑龍禪寺>
라고 한 간기(刊記)가 있어 우왕 4년(1378) 2월에 연회암에서  인간하고
청룡사에 유판(留阪)하였음을 알수있다. 선림실훈은 송(宋)나라  묘희(妙
喜)와 죽암(竹菴)이 공집(共集)하고  동오(東吳)의 정선(淨善)이 중집한
책으로 학인을 교훈하는 내용이다.
이듬해인 1379년에는 <호법론(護法論)>을 또한  인간하고 있으니 동문
선(東文選)에 의하면 이색(李穡)의 발호법론(跋護法論)에
     <釋僧俊 以幼庵普濟大禪師之命 重刊干 忠州之靑龍寺>
라고 하여 승준(僧俊)이 환암 보제대선사(幻菴 普濟大禪師)의  명을 받고
청룡사에서 호법론(護法論)을 중간하였음을 알수있다. 국립도서관 소장본
의 권말에 <己未五年,,,,,,,, 李穡>이라고 발문이 있는 것으로 보아 1359년
(우왕 5)에 간행한 것임을 알게한다.  원판 간기가 있는 복간본(覆刊本)이
다.  호법론(護法論)은 송(宋)의 승상 창상영(脹尙英)이 지은 것으로 이는
구양수(歐陽修)가 배불(排佛)한 설을 파하고 겸하여  한퇴지(韓退之), 정
이천(程伊川) 등의 천박한 불교관을 비난하여  불교가 지리(至理)임을 신
명한 것이다.  이색은 발문 말미에서 <한, 구를 배척하기를 좋아 하였으니 
한, 구는 내가 본 받는 바인지라. 내 실로 해괴하게 안다>고 내용을 평하면
서 <비록 오탁악세(五濁惡世)에서는 착한 일을 하여도 반드시  복되지 않
으며 악한 짓을 하여도 반드시 화되지 않는다고 하니  불교가 아니면  어디
에 귀의하겠는가,  아, 호법론이 세상에 성행함은 의당한 일이다.>라고  끝
을 맺고 있다.
1381년(우왕 7)에 또한  선종영가집(禪宗永嘉集)을 간행하였었다.  이는
산기문고(山氣文庫)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 권미에
  <蒼龍辛酉春月 日 重大國匡成君信庵閑居士 西原李邦直覺 演謹誌,
     忠州靑龍寺留 板>
이라고 하여 이방직(李邦直)의 지문(誌文)과 간기가 청룡사에서 간행하고
유판(留板)하고 있음을 알수있다.
선종영가집(禪宗永嘉集)은  당의 고승 현각(玄覺)의 문집으로 송의 승 행
청(行淸)의 주를 달고  정원(淨源)이 수정한 책이다.  이 책은 조선조 세조
2년(1456)에 세조가 친히 구결을 달고  혜각존자 신미(惠覺尊者 信眉) 등
이 한글로 번역하였으며  판교종사 해초(判校宗事 海超)와 효령대군(孝零
大君) 등이  교정하여  간행한  선종영가집언해(禪宗永嘉集諺解 : 2권2책)
가 있다. 이상은 모두 고려시대 보각국사가 청룡사에 있을때 간행한것으로
생각되어 보각국사의 선종홍보의 마음가짐을 짐작케 한다.
이 밖에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도 불서를 인간한 바 있으니 다음과 같다.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天地冥陽水陸齋儀纂要 : 1권1책)가  1612년(광
해군 4) 6월에 청룡사에서 개판되었다.  이 책은 1540년(중종 6)에  괴산
(槐山)의 소마사(小馬寺)에서, 1573년(선조 6)에 괴산의 공림사(空林寺)
에서 한 차례씩 개판한바도 있었다. 청룡사판은 선산(善山)의 대암사(大菴
寺)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 권미에
  <萬曆四十年壬子六月 日洪淸道忠州地, 淸溪山靑龍寺開板>
이라고 하였음에서 알수 있다.  이는 고려 충혜왕 3년(1342)에  중 죽암유
공(竹庵猷公)이 그때 유행하던 몇가지 옛책을 수정하여 편집한 것이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이 또한 같다.  이는 1614년(광해 6)에 청룡사에
서 개판한 것으로 지금 동국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책은 이에 앞서 1574년(선조조)에 충주 주덕사(周德寺)에서 개판한바
있는 책으로 이는  양(梁)나라의 고승인 구마라집(鳩滅什)이 한역한 것
이다. 동국대학교 소장본의 권미에 다음과 같은 간기가 있다.
    <萬曆四十二年甲寅八月 日 公淸道中原地淸溪山靑龍寺開板>
이 밖에도 더 있을것으로 짐작이 가나 아직 확인하지를 못하고 있다.  청룡
사에서는 고려시대부터 불서를 조판하여 인간하고 있었던 대찰(大刹)임을
알수 있다.


 


4, 보각국사 조혼수(普覺國師 趙混修)와 조계종 세보(曹溪宗 世譜)


 


 대한불교 조계종 세보(曹溪宗 世譜)에는 보각국사 환암 조혼수(普覺國師
幻菴 趙混修)가 제2세로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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